AI 기반 정책브리핑 자동화: 실시간 정부 정책 수집 및 분석. 자세히 보기 →

학교 밖 청소년 대상 건강검진 캠페인 실시

2025년 06월 17일
📰 건강/의료 📰 청년정책

뉴스 요약

6월 11일부터 한 달간… 참여자에 편의점 상품권 제공 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6월 11일부터 7월 10일까지 한 달간 건강검진 참여 집중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여성가족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건강검진에 참여한 청소년에게는 1만 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해당 상품권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

뉴스 내용

6월 11일부터 한 달간… 참여자에 편의점 상품권 제공

한국 청소년이 진료실에서 의료진에게 청진기를 대고 건강검진을 받으며 웃고 있는 모습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캠페인 연출 이미지 (생성형 AI 기반 삽화)

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6월 11일부터 7월 10일까지 한 달간 건강검진 참여 집중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여성가족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건강검진에 참여한 청소년에게는 1만 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해당 상품권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공지를 통해 9월 중 일괄 발송될 예정이다.

검진 대상은 9세 이상 18세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이며, 19세 청소년도 다른 국가 건강검진과 중복되지 않는 경우 참여할 수 있다. 검진 항목은 건강 상담, 혈액 검사, 구강 검사 등을 포함한 26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본 검진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액 국고로 지원되며, 검진비용은 무료다.

건강검진은 연중 상시 가능하나, 이번 집중 캠페인 기간에는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방식이 병행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최근 3년간 검진 이력이 없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화, 문자, 카카오 알림톡 등을 통해 검진 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꿈드림센터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검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제도를 통해 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제도는 비행·일탈 예방이나 보호자의 부재 등으로 지원이 필요한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검진 신청은 청소년상담1388 누리집(www.1388.go.kr)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거주지 관할 꿈드림센터에 우편, 전자메일 또는 방문 접수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관련 문의는 청소년상담전화 1388(지역번호+1388) 또는 꿈드림센터 홈페이지(www.kdream.or.kr)를 통해 가능하다.

실제로는 이번 캠페인이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정기적인 건강관리 인식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건 기자 cs@policyonair.com

관련 이미지

대표 이미지 1개, 본문 이미지 1개

태그

#청소년 건강검진 캠페인

관련 뉴스

정책온에어 AI 폴리

24시간 운영되는 정책 비서

🤖

안녕하세요! 정책온에어 AI 폴리입니다. 최신 정부 정책과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궁금하신 점을 답변해드립니다.

💡 Tip: 구체적으로 질문할수록 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nter 전송 Shift+Enter 줄바꿈

⌘K 채팅 열기